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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서 위로 올라온 교회…신분 상승하니 안주"

두레마을 김진홍(82) 목사는 꿈이 있다. 통일이 되면 북한 땅에도 두레마을을 세우고 싶다고 했다. 목회자에게 설교는 울림이다. 말을 통해 영향력을 미친다. 그는 요즘 "90세가 넘어서도 설교를 하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김 목사는 설교를 하면서도 한국 기독교의 문제를 서슴지 않고 말한다. 지난달 28일 집회차 LA를 방문한 김 목사와 만나 인터뷰를 했다. 그는 한국 정치본지 11월29일자 A-2면〉에 대해 말하던 중 오늘날 교회가 가진 4가지 문제점을 지목했다.     4가지 문제가 무엇인가.   "요약하자면 무속화, 우민화, 물량화, 귀족화다. 한국 교회가 성장한 것을 보면 바닥부터 시작해서 위로 올라온 것 아닌가.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살펴보면 선교사들은 맨 처음에 사회 하층민들에게 다가갔다. 나중에 그들이 신분 상승을 하면서 성공을 하게 되니까 현실에 안주해버린 거다. 게다가 기독교가 엄청난 성장을 하는 가운데 목회자 양성 과정 자체가 매우 안 좋았다. 아무 목회자나 양산했다."   오늘날 교회들은 어떤가.   "예를 들면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한국에서는 그 기간에만 1만여 개 교회가 없어졌다. 교인까지 감소했다. 과거에는 교회가 국가의 발전을 선도했는데 지금은 반지성주의로 인해 질적으로 하락했다. 사회는 지금 기독교를 외면하고, 기독교는 대처 기능을 상실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요즘 기독교는 정신을 차리고 있는 중이다."   왜 이런 상황이 됐나.   "한국 교회는 그동안 좋은 세월을 오래 누렸다. 다시 말하면 교회가 좋은 세월을 보내면서 방심했다. 이 모든 건 기독교 본질에서 떠난 결과다. 지금 교회들은 병에 걸렸다고 봐야 한다. 대신 병은 치료할 수 있다. 우리에겐 신약과 구약, 성경이 있지 않나."   정치와 종교는 어떤 관계여야 하나.   "일단 교회는 정치 자체를 하면 안 된다. 좋은 정치가를 키우는 일을 해야 한다. 정치 일선에 나서는 건 기독교의 본질과도 어긋난다. 오늘날 현실에도 맞지 않는다. 교회는 본연의 일에 충실하면서 인재를 성경적 가치관으로 키워내는 일에 힘써야 한다. 예를 들면 여당뿐 아니라 야당도 좋은 야당이 돼야 하지 않겠나. 여당도 엉터리 여당 말고 제대로 된 인재들이 모여 일을 해야 한다. 기독교 용어에 빗대자면 정치권도 '본 어게인(born again)'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독교가 키워낸 유능한 인재들이 사회 각 영역에 필요하다."   평소 통일을 위해 교회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지금 국제 정세는 통일에 유리한 분위기로 조성되고 있다. 통일은 박자가 맞아야 한다. 국내적으로 먼저 정비가 돼야 한다. 때문에 기독교는 북한과 통일이 될 경우 이를 흡수할 수 있는 준비를 지금부터라도 미리 해야 한다."   통일이 되면 어떤 일을 하고 싶나.   "현재 동두천에 시니어타운인 '꿈꾸는 마을'을 준비중이다. 총 235세대다. 한국은 한창 일할 수 있는 나이인 65세에 정년 퇴직을 하는 전문가도 많다. 그들이 가진 경험과 지식을 계속 활용해야 한다. 꿈꾸는 마을에 연구소도 만들 예정인데, 뜻있는 사람들이 와서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하는 것이다. 통일이 되면 북한에 이런 마을을 또 세우고 싶다."   평소 교육의 가치를 중시하는데.   "현재 한국 사회는 공교육이 완전히 무너졌다. 이 때문에 대안학교인 두레국제학교를 만들었다. 토론을 통한 교육, 스포츠, 성경 큐티 등을 강조한다. 영어 수업도 병행하고 있다. 학생을 중학생 때부터 영어로 발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드는 게 목표다. 최근에는 뉴저지 지역에서 진행된 창의력 대회에서 우리 학교가 금상을 수상했다."   교육 이슈는 왜 중요한가.   "예수님은 사역을 할 때 모든 걸 제자와 대화를 통해 하셨다. 오늘날 교회가 하는걸 보면 예수님의 사역을 제대로 벤치마킹하지 못하고 있다. 무조건 '일방적으로 믿어라' 식으로 했다. 이는 한국 교회에 반지성주의라는 폐해를 낳았다. 교회 내에서도 지성이 왕성해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됐다. 아마 이 부분을 해결 못 하면 교회는 영원히 퇴출당할 것이다. 지금은 매우 중요한 시기다."       두레마을은 땅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데.   "땅은 정말 중요하다. 오염 문제가 심각하지 않나. 우리가 창조된 때로, 우리 조상이 살았던 그때의 상태로 회복하자는 것이다. 노년층이 많을 것 같지만 이러한 가치 때문에 두레마을에는 젊은층도 많다. 20~40대까지 골고루 있다. 두레마을을 세운 건 13년 전이다. 이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   이번에 새 책을 냈다.   "'내 삶을 이끌어 준 12가지 말씀'이라는 책이다. 나의 80년 삶을 이끌어 주었던 12가지 말씀을 통해 살아온 지난 세월을 정리했다. 지난 세월을 돌아보면 고비마다 나에게 영향을 미친 성경말씀으로 글을 썼다."   건강은 어떤가.   "나는 역경을 거치면서 살아남는 법, 한마디로 생존법을 몸으로 익혔다. 그러면서 건강을 관리하는데 성공했다고 본다.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의사가 나보고 건강 나이가 50대라고 하더라."   관리 비결은.   "일단 소식(小食)을 한다. 뷔페를 가도 마찬가지다. 딱 정해진 양만 먹는다. 그리고 천천히 먹고, 정해진 시간에만 먹는다. 그동안 살아오면서 음식에 대한 절제를 익혔다. 운동을 꾸준히 하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안 받으려고 한다. 건강 관리에 자신감을 갖게 되니까 요즘은 하나님께 90세가 넘어도 계속 설교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장열 기자 jang.yeol@koreadaily.com교회 안주 오늘날 교회들 한국 교회 한국 기독교

2023-12-04

"미주 한인 이민 교회도 형태, 역할 변해야 산다"

기독교의 교인수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 기독교가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과거의 영광은 옛말이 됐다. 엄연한 현실이다. 최근 한국 및 미국의 주요 교단이 발표하는 교세 통계를 보면 현실은 더욱 암울하다. 그렇다고 미래를 포기할 수는 없다. 현실을 인지하고 대안을 찾으면서 미래를 대비해야 생존이 가능하다. 교세 감소의 원인을 알아보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교계내 움직임 등을 알아봤다.   젊은 세대 종교 활동 줄어들어 "이민 교회 미래도 장담 못해"   차세대와 언어, 문화적으로 괴리 이민자 유입만으로 생존 어려워   미국화된 2세 위해 역할 고민해야 셀처치, 다민족 교회 등 추구 필요   교세 감소는 기독교만의 문제일까.   일단 큰 흐름에서는 기독교를 포함 종교의 영역 자체가 사회적으로 축소되고 있다.   보스턴 대학 낸시 애머맨 교수(사회종교학)는 최근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요즘은 시대적으로 사람들이 교회와 같은 종교 기관에 소속되는 것을 거부하고 있고 종교에 대한 신뢰가 많이 약화한 상태"라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종교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세대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추세는 각종 조사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일례로 최근 퓨리서치센터는 보고서를 통해 "특정 종교에 속하지 않는 부류가 2070년경 최대 52%까지 급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젊은층을 중심으로 특정 종교에 소속되지 않는 이들을 종교사회학계에서는 '넌스(nones)'로 일컫는다. 넌스 부류의 급부상은 종교의 존재성 자체를 위축시키고 있다.   LA지역 대니 한(37) 목사는 "기독교에서는 요즘 캠퍼스 전도 활동 등이 거의 사라졌는데 젊은 세대가 종교라는 울타리 안에 갇히는 걸 기피하기 때문"이라며 "그들은 종교적 도그마가 오히려 삶을 구속한다고 여기기 때문에 영적인 활동을 종교가 아닌 개인의 삶에서 영위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말했다.   종교계의 전반적인 흐름이 감소 추세라 해도 특히 기독교의 현실은 더욱 심각하다.   특히 최근 주요 교단들이 내놓는 교세 통계는 이러한 현실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리버사이드 지역 필립 이 목사는 "기독교의 교인수 감소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계속 진행되고 있었는데 교계 내에서는 위기 의식이 팽배한 상황"이라며 "지금의 구조가 당분간 유지될지 몰라도 다음 세대를 생각하면 오늘날 교회들이 미래에 얼마나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주 한인 교계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과거와 분위기가 달라진 것이 확연하게 체감되고 있다.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한인교계는 청년 사역의 부흥기를 보냈다. 각 교회에서는 크고 작은 청년부가 활발하게 운영되다 보니 청년 관련 집회나 청년 사역 기독 단체들까지 활동을 활발하게 이어갔다. 당시 남가주 지역 한인 교계에서만도 HYM(남가주청년연합회) 경배와찬양 R제너레이션 카약 등 여러 범교계 청년 사역 단체들이 활동했지만 지금은 관련 활동이 거의 없다.   UCLA 유헌성 연구원(사회학)은 "한인 교계는 이민 인구 증가 이민 사회의 확장성 등과 맞물려 양적 질적으로 팽창해왔다"며 "지금은 분위기가 많이 변했다. 이민 인구 감소 교회의 신뢰도 하락 영어권 한인 2~3세의 증가 등으로 한인 이민교회의 영향력 역시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민 교회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 타국에서 민족적으로 동질성을 가진 이민자가 종교라는 공통 분모 아래서 모이는 집단이다.     기존의 기독교가 고민하는 영향력 사회적 역할 등의 고민은 물론 세대간 언어의 괴리 문화적 차이 이민 사회의 변화까지 각종 요소가 복합적으로 얽히고 설킨 곳이 이민 교계다.   한인 교계 내에서도 이민자의 유입만으로 교회의 덩치가 커지는 시대가 지났다는 점은 부정하지 못하는 현실이 됐다. 미국에서 나고 자란 새로운 한인 세대에게 1세 중심의 이민 교회가 어떤 의미일지 고민해 봐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2세 사역을 담당하는 케빈 김 목사는 "이민 1세대 중심의 한인 교회들이 이제는 덩치가 아닌 역할 적으로 확장하는 게 필요한 시기"라며 "앞으로 한인 사회는 2~3세 한인들이 더욱 증가할 텐데 한인으로서 그들의 정체성을 지켜주면서 완전히 미국화된 그들을 어떻게 이민 교회에 동화시킬 수 있을지를 심도있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외한인학회 조사에 따르면 실제 미주 한인 2세의 절반 이상은 이미 타민족 또는 타인종과 결혼하고 있다. 8세 이하 한인의 혼혈 비율은 무려 43%에 이른다. 이는 1세대 중심으로 모든 것이 구성된 한인 교회에 기능 역할 등에 상당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윤성 목사(LA)는 "한인교회들도 다음 세대를 교회에 붙잡기 위한 노력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 2세 교회를 산하에 두고 재정적으로 지원하거나 그들만을 위해 교회를 독립시키기도 한다"며 "다만 1세대 이민교회는 '한인'이라는 울타리를 갖길 원하고 2세들은 그보다 의미가 넓은 '아시아계' 또는 '다민족' 교회로 넓혀가길 원한다는데서 시각의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교계에서는 이민 교회의 형태와 역할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시대와 문화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흐름에 맞는 구조적 변화가 있어야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형교회보다는 특색을 갖춘 셀교회 한인 중심에서 다민족화된 교회 Z세대(1997~2012년 출생자)를 위한 교회 등으로 탈바꿈하려는 시도가 중요하다.   맥알렌세계선교교회 조철수 목사는 "교회와 선교단체에서도 메타버스에서 다음 세대를 위한 수련회 예배 교육을 시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탈봇신학교의 실천신학 교수인 더글러스 에스티스도 가상교회론(Sim Church)'을 주장하며 가상공간에서의 선교활동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장열 기자미주 한인 이민 교회 이민자 유입 오늘날 교회들

2022-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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